이번 현장은 제천시 백운면 모정리에 위치한 개인주택 신축 현장입니다. 샌드위치 패널로 골조와 지붕을 구성한 단층건물로서 지붕은 외쪽지붕과 맞배지붕 두 개로 나뉘어 있는 형태입니다.

 

최초 방문 시의 모습입니다. 다락방이 있어서 외쪽지붕의 높이가 상당히 높으며 경사도 센 편입니다.

 

외쪽지붕은 아랫단이 ㄱ자 형태로 잘려 있는 모습이네요.

 

아랫지붕은 변형된 맞배지붕의 형태입니다. 윗지붕에 비해서 지붕 경사도 완만한 상태네요. 아랫지붕이 윗지붕의 외벽과 만나는 부분이 있으므로 기와 작업은 외벽 마감이 끝난 후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외벽은 벽돌로 마감한다고 하네요.

 

외벽 작업이 모두 끝났다는 연락을 받고 기와 시공을 위해 현장을 다시 찾았습니다. 흰색 바탕에 점점이 포인트를 준 외벽의 색상이 밝고 산뜻한 느낌이 듭니다.

 

본격적인 각상 작업에 앞서 먼저 아랫지붕에 설치된 비계를 일부 철거해야 합니다.

 

조적 작업 및 줄눈 작업을 하느라 쌓인 먼지와 시멘트 부스러기 등이 있어 무척 미끄럽네요. 안전을 위해 청소기로 깨끗하게 불어내고 있습니다.

 

아랫지붕의 비계 철거 및 청소가 끝난 후 세로상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세로상에 이어 가로상을 설치하고 있네요.

 

윗지붕에도 세로상 설치가 끝났습니다.

 

윗지붕까지 각상 설치가 완성되었습니다.

 

아랫지붕의 외벽 인접면은 L자형 후레싱을 설치하고 외부용 실리콘으로 코킹을 해줍니다.

 

기와를 놓일 자리를 먹선으로 표시하고 물받이 및 새막이까지 모두 부착을 완료합니다.

 

기와를 실은 차량이 도착하고 기와 인양이 시작됩니다. 최대한 신중을 기해 안전하게 작업합니다.

 

기와 인양이 무사히 잘 끝났습니다. 이번에 사용되는 기와는 마자론 사의 신제품인 쏘렌토(Sorrento) 기와입니다. 붉은색과 황토색을 기반으로 밝은 크림색과 회색으로 포인트를 준 변색기와로서 따뜻하고 화사한 느낌을 주는 인기 제품입니다.

 

윗지붕부터 작업이 시작됩니다. 차근차근 바닥 기와가 시공되고 있습니다.

 

아랫지붕에도 기와 시공이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용마루 벤트까지 부착이 된 모습입네요.

 

윗지붕에도 용마루 밑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외쪽지붕 끝부분에 알루미늄 벤트를 부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와 작업이 모두 완성된 후 지붕면을 청소기로 깨끗하게 불어내고 있네요.

 

용마루 기와는 직결나사와 실리콘으로 단단히 접착해야 바람에 들뜨거나 날아가지 않습니다.

 

외벽 인접면의 후레싱 부분도 깔끔하게 마감되었습니다.

 

지붕 하단부 절단면도 예쁘게 마감되었습니다.

 

윗지붕도 살펴볼까요. 외쪽지붕 용마루 부분이 일자로 예쁘게 마감되었네요.

 

윗지붕 역시 근사하고 깔끔하게 잘 마감되었습니다. 곧게 뻗은 갓기와와 잘 정돈된 바닥기와, 깔끔하게 마감된 절단면까지 완벽하게 마무리된 모습이네요.

 

밝고 화사한 외벽과 산뜻하고 따뜻한 기와의 색상이 무척 잘 어울립니다.

 

하늘 위에서 여러 각도로 바라본 지붕의 모습도 아주 근사합니다. 이번에 사용된 기와는 마자론 기와의 새로운 색상인 쏘렌토(Sorrento)라는 모델입니다. 붉은 색과 황토색을 베이스로 하고 중간중간 따뜻한 느낌의 크림색으로 포인트를 준 변색 기와로서 따뜻하면서도 화려한 느낌이 특징인 고급 기와입니다.

아래의 VR 촬영 사진도 감상하세요. 사진은 한 장처럼 보이지만 들어가 보시면 각각의 상황에 따라 볼 수 있도록 팝업 메뉴로 링크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각도를 달리해서 촬영한 총 다섯 장의 VR 사진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