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현장은 단양군 매포읍 상시리에 위치한 개인주택 신축현장입니다. 샌드위치 패널로 골조와 지붕을 구성한 단층주택으로서 지붕의 모양은 변형된 T자 형태의 구조입니다.

 

최초 방문했을 당시의 지붕 모습입니다. 아직 마무리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 처마 끝 부분이 매끄럽게 다듬어지지 않은 모습입니다. 지붕면 위에 아직 방수시트가 도포되기 전이라 매우 미끄러우므로 실측은 다음 기회로 미루고 항공 촬영만 진행하기로 합니다.

 

처마 끝부분에는 아직 후레싱 마감이 이루어지기 전이라 절단면 위로 스티로폼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기와와 외벽이 만나는 곳이 없으므로 기와 시공은 외벽이 완성되기 전에 미리 진행하기로 합니다.

 

건물의 외벽은 파벽돌로 마감한다고 합니다. 기와 시공이 먼저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종 모습은 볼 수 없겠네요. 어떤 모습으로 변신할지 궁금합니다.

 

용마루 부근에는 중간 부분을 샌드위치 패널로 마감하지 않고 띄워놓은 것이 보입니다. 지붕 환기를 위해 이 공간을 막지 않고 남겨놓았다고 하는데 목조주택의 방식을 차용해 이렇게 시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건물 내부의 모습입니다. 샌드위치 패널로 벽체를 세워 놓은 것이 보이네요.

 

방수시트 도포가 끝났다는 연락을 받고 기와 시공을 위해 현장을 다시 찾았습니다. 세로상 작업을 진행 중인 모습이 보입니다. 지붕 위에 내린 서리가 추운 날씨 및 산등성이로 인해 드리워진 그림자로 인해 오전 10시가 되도록 잘 녹지가 않아 시공에 무척이나 애를 먹습니다.

 

샌드위치 패널의 용마루 부분을 비워놓은 까닭인지 양쪽 지붕의 높이에 차이가 발생해 용마루를 똑바로 잡기가 까다롭네요. 용마루 각상을 정확하게 잡기 위해서 지붕 양쪽 끝에 실을 띄워놓은 모습이 보입니다.

 

다음날 아침의 모습입니다. 밤새 내린 눈이 전날 완성해 놓은 각상 사이사이에 쌓여 있네요. 햇볕이 들어오는 부분은 녹기 시작하지만 그림자가 드리워진 면에는 빗자루로 쓸어주어야 눈이 빨리 녹을 수 있습니다.

 

물받이와 후레싱을 마무리하고 기와가 놓일 자리도 먹선 표시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기와를 받을 준비가 모두 끝났네요.

 

기와가 도착하고 인양이 시작됩니다. 이번에 사용될 기와는 스페인 마자론 사의 검정 기와입니다.  검정색 기와는 외벽의 색상이 어떤 색이든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장점이 있는 고급 기와입니다.

 

정면의 갓기와 부근에 작업에 들어간 모습이 보이네요.

 

기와골에 놓여지는 기와는 똑바로 예쁘게 컷팅하여 잘 고정시킵니다.

 

뒷편 지붕에도 바닥이 착착 올라오고 있습니다.

 

집 뒷편에 도리깨질을 하고 있는 농부의 모습이 보이네요. 오랜만에 보는 풍경이라 한 컷 담아보았습니다.

 

어느덧 댓마루 부분은 용마루 부근까지 기와 시공이 진행되었네요. 환기를 위해 용마루 아래의 방수 시트 부분을 칼로 뚫어 놓습니다.

 

용마루 마감을 위해 알루미늄 벤트를 붙이고 용마루 기와를 붙이고 있네요. 마무리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T자형 분기점의 용마루까지 시공이 끝난 모습이네요.

 

기와골도 예쁘게 잘 시공되었습니다. 벌어지거나 뒤틀리지 않고 똑바로 잘 시공되었네요.

 

갓기와와 박공머리도 예쁘게 시공되었습니다. 처마 부분의 소핏 마감까지 끝내면 더욱 깔끔하게 변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드디어 모든 기와 시공이 끝났습니다. 물받이 선홈통은 외벽의 파벽돌을 마감한 후에 시공사측에서 직접 마무리하기로 해서 기와팀의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 어떤 모습으로 마무리가 될지 사뭇 궁금해지네요.

 

하늘에서 바라본 모습도 아주 근사합니다. 검정 단색의 기와가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네요. 아직 먼지와 발자국으로 인해 지붕에 군데군데 얼룩이 보이지만 비를 몇 번 맞으면 원래의 색상을 찾게 될 것입니다.

이번 현장에 사용된 기와는 마자론 기와의 검정색 기와로서 일반 붉은 점토기와에 검정 도료를 칠한 것이 아니라 밤색 기와를 베이스로 컬러를 입힌 기와입니다. 따라서 단색 기와이지만 가장 고급 기와에 속하며 가격 또한 일반 변색 기와보다도 높습니다. 무광택으로 처리된 기와의 표면은 중후하고 깊이 있는 느낌을 주어 한식 스타일의 집이나 현대적인 건축물 모두에 무척 잘 어울리며 벽체 색깔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 다양한 스타일의 외벽에 폭넓게 어울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 마자론 블랙 제품 안내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