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현장은 제천시 청전동에 위치한 상가 건축의 지붕 시공 현장입니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2층 상가로서 지붕 모양은 경사가 한쪽으로만 향해 있는 외쪽지붕의 형태입니다.

 

이번 현장은 방수 시트를 먼저 도포한 후 각상 작업에 들어갑니다. 작업을 위해 크레인으로 필요 자재를 인양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방수 시트를 인양하는 김에 각상 작업에 필요한 자재들도 미리 크레인으로 지붕 위에 올려 놓습니다.

 

방수 시트 도포 작업이 끝나고 작업을 위해 각재 및 공구들을 펼쳐 놓습니다.

 

먼저 세로상부터 설치합니다. 지붕 모양이 단순한 반면 길이가 길기 때문에 각재를 여러 가닥 연결하여 세로상을 완성합니다.

 

세로상 위에 가로상을 설치하고 쐐기와 괴임목을 이용해 지붕면에 단단히 고정합니다.

 

완성된 가로상 위에는 기와가 놓일 자리를 먹선으로 표시하고 물받이 거터와 새막이도 설치합니다.

 

기와가 도착하고 인양 작업이 실시됩니다. 이번에 사용되는 기와는 마자론 사의 코르텐 (Corten) 기와입니다. 붉은색과 황토색 위주로 배합된 변색 기와로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마자론 사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입니다.

 

먼저 갓기와를 고정한 후 처마 쪽 끝기와부터 바닥을 차근차근 덮어 나갑니다.

 

지붕 모양이 단순하므로 작업이 순조롭게 이어집니다.

 

용마루 기와까지 작업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철수하기 전 지붕면에 쌓인 먼지와 부스러기를 청소기로 불어내고 있습니다.

 

아래의 VR 촬영 사진도 감상하세요. 사진은 한 장처럼 보이지만 들어가 보시면 각각의 상황에 따라 볼 수 있도록 팝업 메뉴로 링크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각도를 달리해서 촬영한 총 세 장의 VR 사진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