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정선에는 한강의 본류이며 동강의 상류인 조양강이 구비구비 흐르며 절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천혜의 비경은 바로  ‘한반도 지형’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한반도 모양을 닮은 ‘한반도 지형’은 전국에 걸쳐 여러 곳이 존재하고 있지만, 역시나 강원도는 산과 강으로 유명한 만큼 이러한 한반도 지형이 네 곳이나 존재하고 있습니다. 영월 선암마을, 정선 병방치, 정선 상정바위, 양구 파로호가 바로 그곳인데요, 이번 현장은 바로 상정바위의 한반도 지형에 해당하는 정선읍 덕송리 마을입니다.

 

마을 초입의 풍경입니다. 강을 따라 사방에 펼쳐진 풍경이 마치 한 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한 느낌입니다. 사진 우측 하단에 보이는 시골집은 바로 영화 ‘담보’의 촬영지로 사용되었던 집이라고 하네요.

 

항공에서 드론으로 촬영한 모습입니다. 조양강이 U자 형태로 둥글게 휘돌아 흐르며 한반도 모양을 연출하고 있는데, 위 사진은 한반도 중에서도 남해안 지방쯤 되겠네요. 사진을 보면 흙이 많이 드러나 있는 것이 뭔가 공사가 크게 벌어지고 있는 것이 느껴지는데요, 이곳 토지를 개발해 택지로 분양하는 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이번 현장 역시 이번 택지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건축되고 있는 주택입니다.

 

위 항공 사진에 흰색 실선으로 지적도면을 입혀보았습니다. 붉은 색상으로 표시된 부분이 현재 건축이 진행되고 있는 곳인데요, 두 채가 동시에 건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진의 상단에 위치한 주택은 기와로, 아랫쪽의 주택은 징크로 지붕을 덮는다고 합니다. 그 옆 지적도면 중에 보라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지금까지 분양이 완료된 토지라고 하네요. 토지 분양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연락처를 남겨드리겠습니다. (영광건축 010-6382-1333)

 

이번에 작업할 주택의 모습입니다. 샌드위치 패널로 골조와 지붕을 구성한 주택인데 아직 외벽은 마감이 안 된 상태입니다. 지붕은 외쪽지붕 세 개가 각각 방향을 달리해서 덮인 모습인데, 사진 상에는 없지만 정면 현관 위에도 눈썹 지붕 형태로 기와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면적이 가장 넓은 상단의 지붕 및 그 반대편의 지붕은 경사가 적당해서 기와를 시공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그런데 후면의 지붕은 사진에서 보이듯 경사도가 매우 낮습니다. 이렇게 지붕 경사도가 낮은 지붕의 경우에는 기와를 시공하면 빗물이 역수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징크로 시공하기로 결정합니다.

 

지붕과 외벽이 만나는 구조로 이루어진 주택이므로 기와 시공은 외벽의 마감 작업이 끝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벽은 스타코로 마감을 한다고 하네요.

 

며칠의 시간이 경과하고 현장을 다시 찾았습니다. 아직 외벽에는 마감이 안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만, 지붕 각상 작업을 하는 동안 스타코 밑작업인 스티로폼 부착 및 와이어매쉬 작업을 진행한다고 하므로 작업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면 현관 위에는 눈썹지붕이 부착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곳 지붕 역시 후면과 마찬가지로 징크로 작업한다고 하네요.

 

먼저 가장 윗쪽 지붕부터 작업에 들어갑니다. 세로상 작업을 위해 지붕면 위에 일정 간격마다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윗지붕은 세로상 작업이 끝났습니다. 현관 위의 눈썹 지붕에는 아직 징크 작업이 이루어지기 전이네요.

 

윗지붕은 세로상 작업에 이어 가로상 작업까지 부착이 완료되었습니다.

 

완성된 각상에 기와를 놓을 자리를 먹선으로 표시합니다. 정확한 설계가 선행되어야 예쁘고 깔끔한 기와가 완성됩니다.

 

마지막으로 물받이 거터를 부착하고 새막이까지 시공하면 각상 작업이 끝납니다. 이제 아랫지붕의 각상 작업을 진행할 차례네요.

 

후면 쪽의 지붕은 이미 징크로 마감이 끝난 상태네요. 경사도가 낮기 때문에 징크나 슁글이 가장 최선의 선택으로 보입니다.

 

윗지붕에 이어 아랫쪽 지붕도 각상 작업에 들어갑니다. 원활한 각상 작업을 위해 외벽면 하단부에만 스티로폼을 붙여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랫쪽 지붕도 각상 작업 및 물받이 작업까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기와를 받을 준비는 모두 끝났지만, 아직 외벽 마감 작업이 안 되어 있으므로 며칠 시간이 지나고 다시 현장을 찾을 계획입니다.

 

현장에서 철수하기 전에 지붕 위에서 한 컷 찍어본 모습입니다. 강 건너의 산자락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절경을 이루고 있네요. 바로 옆에는 택지 개발에 필요한 토목 작업을 위해 땅을 메우는 작업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드론 촬영 장면도 잠깐 볼까요. 현관 위의 눈썹 지붕에는 징크 작업이 막 시작되었네요.

 

건물 외벽에는 스타코 작업을 위한 스티로폼이 차근차근 붙여지고 있습니다. 1층의 측면과 후면에는 스티로폼 부착이 끝났네요.

 

이상으로 각상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스타코 밑작업이 끝나면 다시 현장을 방문해서 기와 인양 및 기와 시공을 할 예정입니다. 건물 두 채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스타코 작업이 늦어지네요. 기와 일정도 덩달아 늦어질 것 같습니다.

 

며칠 시간이 경과한 후 다시 현장을 찾았습니다. 건물 외관이 지난번과 비교해서 많이 달라져 보입니다. 정면 현관 부분에는 세라믹사이딩으로 포인트를 주었네요. 외벽에는 와이어매쉬와 시멘트로 마감이 끝났지만 아직 스타코 칠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역시나 스타코 일정이 많이 늦어지네요. 일단은 외벽 상태에 영향이 없는 가장 윗쪽 지붕부터 시공을 하기로 합니다.

 

조심조심 기와를 인양하고 있습니다. 기와 팔레트의 무게가 무거우므로 샌드위치 패널 지붕에 기와를 인양할 때에는 사전에 철골 트러스의 위치 파악 및 보강 작업이 필수입니다.

 

무사히 인양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번에 사용되는 기와는 마자론 기와의 뉘앙스 모델입니다. 중간 중간 흰색의 포인트가 배치되어 화사한 느낌을 주는 마자론 기와의 베스트셀러 기와입니다.

 

먼저 갓기와부터 작업에 들어갑니다. 좌갓 기와가 일렬로 예쁘게 시공된 모습입니다.

 

차근차근 바닥 기와를 덮어 나갑니다. 화사한 색감의 기와가 눈길을 끄네요.

 

갓기와가 깔끔하게 부착된 모습입니다. 윗지붕의 경우에는 지붕 경사가 한쪽으로만 향해 있는 외쪽지붕이므로 가장 상단부의 마감도 갓기와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ㄱ자 형태로 갓기와가 죽 이어져 부착되고 있네요.

 

윗지붕은 어느새 용마루 마감까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윗지붕은 다시 올라올 일이 없기 때문에 철수 전에 지붕면을 청소기로 불어내고 있습니다.

 

아랫 지붕 역시 시공이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외벽 인접면 부분까지 시공이 모두 끝났네요. 하지만 기와 마무리는 또 며칠 후로 미뤄야 합니다. 아직 외벽의 스타코가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스타코 작업팀의 편의를 위해 기와는 여기까지만 덮는 걸로 하고 현장을 철수해야 합니다.

 

다시 며칠이 지나고 현장을 재방문했습니다. 지난번에 마무리를 못한 아랫지붕의 외벽면 마감과 물받이 선홈통 작업이 끝나면 아마도 이번 현장은 마무리가 될 것 같습니다. 작업 진행 전에 잠깐 내부를 들여다 보았습니다. 인테리어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네요.

 

기와를 마저 덮고 후레싱을 둥글게 오려 외벽 방수도 마감합니다. 깔끔하고 예쁘게 마감된 모습입니다. 외벽에는 아이보리 색상으로 스타코가 칠해져 있는 것이 보이네요.

 

작은 디테일도 놓지지 않고 꼼꼼하고 깔끔하게 마감된 모습입니다.

 

지붕 마감에 이어 물받이 선홈통까지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외벽과 기와의 색감이 아주 예쁘게 잘 어울리네요.

 

바로 옆에서 동시에 건축이 진행되던 건물도 지붕 마감이 거의 끝나갑니다. 앞부분의 한쪽 면만 덮으면 징크 마감이 끝나겠네요. 이 건물은 완성 후 택지 개발 임시 분양사무소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제 하늘 위에서 찍은 드론 사진도 감상해 볼까요.

 

현관 및 후면의 징크가 포인트를 주어 지붕의 느낌을 색다르게 만들어 주는 느낌입니다.

 

지붕의 오와 열이 아주 잘 맞은 예쁜 지붕이 탄생했습니다.

 

이번 현장에 사용된 기와는 마자론 기와의 뉘앙스 제품입니다. 알록달록한 색상이 특징인 기와로 중간중간 흰색의 포인트가 화려함과 화사함을 더해주는 베스트셀러 기와입니다. 뉘앙스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 마자론 뉘앙스 제품 안내 바로가기 >>

 

아래의 VR 촬영 사진도 감상하세요. 각상 및 완성 후 등 각 단계별 장면을 VR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진은 한 장처럼 보이지만 들어가 보시면 각각의 상황에 따라 볼 수 있도록 팝업 메뉴로 링크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시공 전, 각상작업 후, 완성 후의 사진들까지 도합 네 장의 VR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토지 분양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이번 현장의 택지 개발 시공사의 정보를 남겨드립니다.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녹송8길 71 – 영광건축 최봉순 (010-6382-1333)